반응형

관찰의 힘 - 얀 칩체이스

 

 

적극적 관찰 방법, 컨설팅에 대한 체계적인 방법론과 사례를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사람의 가장 원초적인 니즈를 찾아내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사람이 원하는 것을 찾아 낸다는 것은 어찌 보면 그저 당연하고 쉬운 일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막상 찾으려하면 안보이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작가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오랫동안 새로운 상품/서비스 발굴을 위해 맏아왔던 프로젝트에서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있다.

키보다 더 높은 책꽃이의 상단에 물건을 꺼내기 위해 발받침을 찾는 사람에게 사다리, 의자, 나무상자 등은 그저 도구일뿐이다.

혼동하지 말자!!!

이 사람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은 책꽂이 상단에 있는 물건이다.

 

14.9

 

WATCHING


Wender

Assigment

Trivial 1:29:300 하인리히 법칙

Count mistake  : 3M

High sense  : coffee

Inconvenience

New experience

Grow curiosity


누가 무엇을 어디에서 누구와 무슨 의도로 그때 하고 있는지 찾아 내기......


의도가 중요(설득의 정설에서는 "이해안가"로 정의: 이득, 해결, 안전/안정, 가족,    추가로 욕구5단계 등)

안하다가 하게 만드는 의도는 무엇인가?

하게 만드는 의도는 무엇인가?

의도를 찾는법 : 샤워를 하면서 책읽는 사람은 없다? 왜?


시간, 장소, 대상을 바꾸어가며 행동의 원인, 의도 라고 생각되는 다양한 이유를 생각해보고

상황 심리 이해, 문화 사회 이해를 통해 주요 의도를 찾아 낼 수 있다.


카페이서의 관찰

일반적으로 보이는 것만 관찰한다. 그러나 화장실에 앉아 있지 않은지, 화장실에 가고 싶어할 이유는 무엇일지 등을 생각해봐야한다. 경영자는 화장실가기를 귀찮아하는 소비자를 위해 무료 기자귀를 제공해주어야할 지도 모른다.


개인의 행동은 자연법칙이나 국가 규범의 지시에 따라 이루어지는게 아니라 문화적 관습이나 사회적 맥락, 인간관계, 개인의 성격과 지각 등에 따라 좌우 되기도하기 때문이다.


화장실 출입 의도 파악도 같은 관점의 접근이 필요하다.


프레임 워크

첫째, 모든 자료들이 제시하는 커다란 진실은 무엇인가 찾기

둘째,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인간의 행동을 분석 한다.

셋째, 각자의 개성을 고려하되 지나치게 일반화 시키지 않는다.

넷째, 인과관계들에 살을 붙여 어떤 가성적 상황에도 타당한 가정을 수립, 검토한다.


쉽고 세계적 관점에서 새로운 시나리오를 반영 할 수 있으면 좋은 프레임임


기본 프레임웤 고객여정지도 Customer Journey Map


태국 십대 소녀들이 가짜 치아 교정기를 하는 이유


빌과 볼런이 제시한 수용의 5단계

인식, 관심, 평가, 체험, 사용

Awareness, Interest, Evaluation, Trial, Use

 

AIDA, AISAS,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