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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 - 김기찬, 송창석, 임일

비즈니스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생활에서도  거래라는 개념은 매우 보편화 되어있다.
그런데 플랫폼이라는 말은 언듯 잘 아는 용어 같으면서도 구체적으로 말하려고 하면 설명이 쉽지 않은 용어이다. 그저 기차역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같은거 아니냐고 반문할 정도다.  이것은 결코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런데 정확히 무엇인지 명확하게 설명 되진 않는다.

플랫폼에 대해서 바로 이런 느낌의 분이라면...

또는 플랫폼 관련된 업무를 하시는 분이라면...

이 책을 읽어 보시길 강추한다.

 

혹자는 플랫폼을 1 + 1 = 3이되는 것이라고 도 말한다.

인문학적이고 추상적인 해석일 수 있겠지만

하여간 단순한 합이아닌 어떤 추가적인 가치를 창출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이정의 또한 틀리지 않다.

솔루션적인 측면과 재미측면에서의 플랫폼을 정의하고 특징과 예를 잘 정리해준 책이다.

플랫폼은 이미 우리 생활에 깊이 연관되어있다.

모바일 채팅이나 모바일 쇼핑과 같은 소셜 네트웍/소셜 커머스는 하루에도 무의식적으로 두드리게 되는 플랫폼이다.

이러한 플랫폼을 잘 이애하고 비즈니스에 활용하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필독서라고 할 수 있겠다.



 

-아래는 주요 내용-


플랫폼의 핵심 사고, 솔루션과 재미


하버드 대학의 이안시티 교수의 플랫폼 정의

'생태계 구성원들이 여러 접점과 인터페이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문제 해결책(솔루션)의 집합'


4~5일 동안 먹고 마시고 춤추며 놀기만 하면서 30만명의 고용 효과를 창출하고 10억 달러 이상의 수입을 벌어들일 수 있을까? 말도 안 되는 소리 같지만 그럴 수 있다. 리우 카니발이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다. 중계권료 등의 간접적인 이익까지 고려하면 32억 달러를 벌어들이는 세계 최대의 축제가 바로 리우 카니발이다. 한마디로 사람들이 잘 놀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어 떼돈을 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플랫폼의 접근법

1. 솔루션관점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월마트, 할인점 등)
2. 양면 시장 관점 (신문, 전화번호부, 결혼 중개업, 신용카드, 공항, 기차역 등)


전자상거래에서 오픈 플랫폼이 잘 작동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제도적으로 여러 가지 보조 장치가 잘 작동해야 한다. 필요한 제품 및 콘텐츠의 검색과 선택을 쉽게 하기 위한 도구, 대금의 결제, 제품 및 콘텐츠의 품질 보장을 위한 방안, 사기의 방지 등이 필요한 보조 장치에 해당한다.


플랫폼의 사용은 무료 또는 저렴하게 하고 광고나 판매 수수료 등에서 수익확보가 바람직


고객이 진정으로 어떤 제품을 원하는가?

고객사가 자신의 고객과 연결하는 것을 도와주어 궁극적으로 우리 회사의 수익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빅데이터 시대에 월마트가 고만하는 문제들

여러 데이터를 이용하여 변수나 사건들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결과를 친숙한 그림으로 제시되며(시각화), 이정보는 구매자/머천다이저들이 가장 잘 팔릴 품목을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게 한다. 


감동과 진화가 있는 공간을 만들고,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공짜도 많아야 하고, 핵심 상품은 비싸게 제공되도록 포트폴리오 관리가 필요하다.



플랫폼 10계명

1 플랫폼 마당의 법칙

   좋은 플랫폼에는 총무만 있고 회장은 없다

2. 외부성의 법칙

   이용자를 증가시키면 보완재나 애플리케이션이 증가한다

3. 지휘자의 법칙

   가. 복잡한 연결 관계를 중개하여 단순하게 해야한다.

   나. 일관된 기준/가이드를 제공하고 계획을 공유하라

   다. 생태계의 니치 창출을 자극하고 활성화 해야한다.

   라. 창출한 가치를 생태계 전체에 걸쳐 공유해야한다


4. 꿀벌의 법칙

   모든 보완재를 혼자 만들어낼 수 없다. 보완재의 생산자들과 협업을 통해 플랫폼의 힘을 키워라


5. 열린 플랫폼과 열린 생태계의 법칙

   개방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품질 관리를 하라. 제약된 개방성


6. 킬러 콘텐츠의 법칙

   사용자 유인을 위한 킬러 콘텐츠가 필요하다 QCDRT(Quality, cost, delivery, reliability, technology)중 어느 하나라도 월등히 나은 점이 있으면 그것이 킬러 콘텐츠다.   위메프, 쿠팡등은 가격이 킬러 콘텐츠 역할


7. 영성과 소통의 법칙

   장기적 로드맵을 생태계 구성원들에게 제공하여 생태계의 안정성을 높이는 동시에 체계적 혁신 추진. 공감대 형성, 적극적 소통, 갈등관리


8. 경계 존준의 법칙

   가. 핵심기술은 보호하지만 인터페이스 기술은 공유할 것

   나. 산업이나 생태계의 공통 이익을 위해 단기적 이익을 희생할 것

   다. 파트너의 영역에 함부로 침범하지 말것 

   라. 보완재 생산자들이 자신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


9. 중개자 법칙

   가. 저당물의 수호자 역할: 에스크로 서비스가 한 예

   나.정보 유출에 대한 필터의 역할: 서로간에 신뢰를 쌓기 전까지 정보 보호(아마존의 판매자 평가 시스템이 좋은 예)

   다. 신뢰 구축의 중개자 역할을 해야한다.


10. 뜻밖의 재미의 법칙

   해결책 이상의 뜻밖의 재미를 줘라





와서 머물게 하라 -> 기대와 흥분을 파는 장을 만들어라


오게하는 전략 : 최초 시도 전략 = 킬러 콘텐츠

머물게하는 전략 : 재방문 유도 전략 = 뜻밖의 재미/변화, 즐거운 서비스/경험


나가수와 케이팝 스타는 플랫폼


킬러 콘텐츠의 유익성solution, 체험의 유쾌성serendipity


플랫포머는 외부의 개인이나 기업이 가치 창출에 사용할 수 있는 자산과 그 자산에 접근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보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들의 참여를 통해서 창출된 가치를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베이 

생태계의 보완재 생성업체가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시스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성과 평가 기준 관리(구매자/판매자가 서로 평가하게 한뒤 랭킹을 공개)

파워 셀러

낮은 수수료


업의 본질을 파악하라

업의 본질과 킬러 콘텐츠

업의 본질 파악 방법 : 우리 회사가 없어지면 고객이 어떤 불편을 느낄까? 이것이 본질이자 킬러 콘텐츠


피터 드러거의 미션 명세서

- 사업은 무엇인가?

-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에게 주는 가치는 무엇인가?

- 우리의 결과는 무엇인가?

- 우리의 계획은 무엇인가?



기업 생태계의 구성요소

SPICE :필수 구성요소 ICE(investor, customer, employee) + 기업(partner) + 사회(society)

플랫폼 구조 분석에 활용되는 구성 : CDNT/D contents, platform, network, terminal 또는 device

둘을 합친 아키텍처 제시가능

               사회

              파트너

콘텐츠 - 플랫폼 - 네트워크 - 터미널

              혁신가

               고객

              피고용자

 


체크 포인트

1. 고객은 누구인가?

2. 킬러 콘텐츠는 무엇인가? 존재의 이유는 무엇인가?

3. 킬러 콘텐츠를 기획, 개발, 관리하는 무대를 만들고 있는가? (플랫폼)

4. 플랫포머는 누구인가? 총무가 영웅으로 인정받고 있는가? (플랫폼)

5. 플랫폼 총무를 도와주는 에반젤리스트도 키우고 있는가? 소영웅이 있는가?(플랫폼)

6. 에반젤리스트 활동(영업)을 도와주는 부가 서비스인 보완자(complementor) 협력자(collaborator)생태계를 키우고 있는가?(파트너)

7. 생태계의 짝짓기와 수분활동을 도와주는 꿀벌 역할을 하는 촉매를 키우고 있는가?(사회)

8. 콘텐츠를 전달하는 경로의 경쟁력이 있는가?

9. 킬러 콘텐츠를 전달하는 하드웨어/디바이스가 체계적으로 기획되고 관리되고 있는가? 품질관리, 고객만족관리 등 (터미널)

 


플랫폼의 종류

검색기반

전자상거래 기반

소셜 기반

스마트폰 기반


플랫폼 전쟁이 일어나고 있음.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아마존 앱을 삭제함. 이유는 아마존 앱에서 다른 앱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임.


복잡한 전쟁의 양상
     SNS와 전자상거래로 진출하려는 구글
     SNS로 영역을 넓히는 네이버
     검색 엔진을 보유하게된 아마존
     소셜 커머스로 눈을 돌리는 SNS

모든 영역과 부딪히는 스마트폰 기반의 플랫폼


기업의 생산성과 창의성

생산성은 매출에서 영업이익이 차지하는 비율로 알수있음

창의성은 매출액에서 신제품의 매출 비중으로 알수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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