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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미래 지도를 바꾸다-박세정

 

 

마케팅 미래 지도를 바꾸다

작가
박세정
출판
아틀라스북스
발매
2015.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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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마케팅은 어떻게 바뀔까?


최근에 핫 이슈화되는 빅데이터(Big Data)와 플랫폼 등 IT기술 발전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변화 방향을 쉽게 풀어낸 책인 것 같음.

일반적으로 하나의 분야에서만 일을 하더라도 오랫동안 일을 하다보면 주변 연관된 영역에 대한 지식도 쌓이고 활용 아이디어가 많아지는 것 같다. 작가는 IT와 마케팅의 경험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IT 환경에서 마케팅이 어떻게 바뀌어야할지를 잘 안내해주고 있다.

Slack, 등 다양한 해외의 기업 및 변화되는 사례들을 제시함으로써 변해가는 방향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에 따라 우리의 생활 양식은 눈에 띄게 바뀌었다. 특히, 90년대 이후의 변화 속도는 그 전과 비교할 수 없이 빠르다. 응답하라1994의 마지막회에서도 나온 것처럼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삐삐, 시티폰, 벽돌폰, 폴더폰, 스마트폰 등을 마주하게 되는 급격한 변화가 우리의 생활양식을 송두리째 바꾸 었다. 지금의 30, 40대는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이 작가는 최근의 기술변화가 미칠 마케팅 영역의 변화에 대해서 그 방향과 구체적인 해외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고, 국민의 대다수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우리나리의 환경이라면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나오는 장면처럼 홍채인식을 통한 개인화된 광고를 가장 빨리 볼수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물론, Big Brother, Small Brother 이슈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가 가장 큰 문제이기는 하지만....

 

 

파트 1 : 마케팅 테크놀로지의 시대

최초의 마케팅 도구 : 잡지(1741년, 포스트 1839년), 라디오 (1922), TV(1941), PC(IBM 1981, Apple 1984), 인터넷 모자이크(1993), 아웃바운드 콜(2000년대), 소셜미디어(LinkedIn 2003, Facebook 2004), 스마트폰 (아이폰 2007 1월, 아이폰3G 2008 7월)


MOT, ZMOT, FMOT, SMOT

Moment Of Truth

Zero MOT : 항상 MOT라는 개념

First MOT : 광고나 전시를 보고 고객이 경험하는 시점

Second MOT :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면서 경험하는 시점


마케팅 프로세스

시장 데이터 수집 -> 환경분석(고객, 경쟁사 분석, AIDMA) -> 자사 장단점 파악 -> STP -> 4P -> 적용/시스템 구축 -> 실행 및 관리


 

파트 2 : 빅데이터와 플랫폼이 불러온 마케팅 테크놀로지 혁명

 

키워드 : 민첩성, 정확성, 관련성, 자동화, 용햡성, 예측성

 

1. 민첩성 : Agile Marketing : 2012년 자동차경주 P&G의 Tide 사례, 언니 내 입술 마음에 안들죠? 사례,

   코카콜라 2014 월드컵 마케팅 사례 201개국 22만장 사진접수 합성 월드컵 경기장 바닥의 그림 완성(효과는 얼마나 있었는지 모르겠음.) 캠페인중 다양한 이슈 발생/해결하면서 진행

   7:2:1 룰 : 70%가 리스크가 없다고 판단되는 콘텐츠, 20%는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는 새로운 콘텐츠, 나머지는 아직 테스트를 거치지 않은 콘텐츠(마케팅 캠페인)

 

2. 정확성, 관련성 = (개인화 마케팅)

개인화는 고객의 매출 뿐만 아니라 다른 고객에게 까지 선호를 전파시키는 영향이 있을 것 같음.(황)

000님 안녕하세요? 로 시작했다...

맞춤정보/서비스 제공에는 동의 하지만 개인과 관련된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에 대한 걱정이 있음

 

개인화 테크놀로지는 모든 마케팅 기술의 집약체

페이스북 Edge Rank 알고리즘 사용 초기 화면 뿌려줌(1. 친밀도 오래 둘러본 페이지, 좋아요한 페이지와 유사한 컨텐츠, 2. 지인의 상태변화, 3 최근소식 위로)

넷플릭스 75% 추천에서 발생 : 3000만개의 플레이 정보, 400만 고객평가 정보, 300만 검색 정보 활용 추천

 

초연결시대, 개인화 테크놀러지의 발전(cf 스타벅스앱, 그럼에도 개인화관점에서는 아직 발전할 부분이 많이 있지 않나..)


이메일 사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 라는 생각


파트3: 테크노로지가 변화시키는 마케팅의 미래

1 테크놀로지는 마케터의 자리를 없앨 것인가

2 마케팅 조직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수요와 매출 창출 부서로 거듭나야

3 마케팅의 미래, 인간으로의 회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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