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igdatamaster.tistory.com/125
https://bigdatamaster.tistory.com/77
스티브 잡스 프레젠테이션의 비밀
발표를 할일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니 그럴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고 기억해 놓으면 좋은 내용이 많이 있다.
결굴 스티브는 철저한 준비를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짧은 발표를 위해서도 몇시간 몇일을 연습하고 또 연습해서 완벽하게 될때까지 연습했다고한다.
발표를 준비한다면 책에서 이야기한 중요한 방법이나 절차 등을 검토해보고 연습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발표를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유투브에서 봤던 골든 사이먼의 동영상이 생각 났다
어떻게, 무엇을, 와 중에서 제일 먼저, 그리고 중요하게 말해야 할것은 왜? Why이다
그리고 단순한 기능이 아니라 의미를 말해야한다는 것이다.
1장 아날로그 방식으로 계획을 세워라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력 있는 주장 5단계
1. 청중의 관심을 자극하는 이야기를 꺼낸다.
2. 해결해야할 문제나 대답해야 할 의문을 제기한다.
3. 제기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4. 제시한 해결책에 따른 구체적인 혜택을 설명한다.
5. 행동을 요청한다.
프레젠터의 노트
>>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을 열기 전에 계획부터 세워라. 종이나 화이트 보드에 아이디어를 간략히 정리하라
>> 헤드라인, 열정 선언, 세 가지 핵심 메시지, 은유와 유추, 시연, 파트너, 고객의 증언이나 제3자 인증, 동영상, 소도구와 같은 요소들을 프레젠테이션에 포함시켜 프레젠테이션을 생기 있게 만들어라.
2장 주목해야만 하는 이유를 제시하라
고개 경험에서 시작해서 기술로 거슬러 올라가야지, 거꾸로 하면 안 됩니다 - 스티브 잡스 1997년 5월 25일, 세계개발자회의
아이맥은 모든 것을 갖추었지만 특히 고객들이 가장 원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 개발되었습니다. 그것은 인터넷을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우리는 시장에 나와 있는 모든 컴퓨터를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몇가지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첫째는 속도가 아주 느리다는 점인데, 이는 자년에 나온 프로세서를 쓰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둘째는 모니터가 형편없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무슨 의미인가 하면, 기존의 컴퓨터는 성능이 부족하고 쓰기 어렵다는 것입니다......게다가 아주 못생겼어요! 그러서 여러분에게 아이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쉽게 설명한다는 것 ->고객이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를 설명한다는 것 (이익, 해결, 안전/안심, 가족사랑, 자존심/자부심)
제품이 아닌, 꿈과 혜택을 팔아라
>>왜 청중들이 이 아이디어(정보, 제품, 서비스)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자문하라. 청중이 기억해주기를 바라는 단 하나의 내용은 무엇인가? 제품이 주는 혜택을 알리는 데 집중하라
>> 가능한 한 명확하게, 최소한 두 번 이상 핵심적인 내용을 설명하라. 전문용어를 없애고 메시지를 간결하게 만들어라.
>> 보도자료, 홈페이지, 프레젠테이션 등 모든 마케팅 도구에서 핵심적인 내용을 일관되게 전달하라.
3장 목적으식으로 무장하라
우리는 우주에 흔적을 남기기 위해 여기에 있습니다. - 스티브 잡스
계속 설탕물을 팔면서 남은 삶을 보내고 싶으세요, 아니면 세상을 바꿀 기회를 잡고 싶으세요?
너무나 사랑하는 일을 찾으세요, 얼른 일하고 싶어서 해가 뜨기를 기다릴 수 없을 정도로 사랑하는 일 말입니다 - 가드너 (행복을 찾아서의 주인공)
세상을 바꾸는 물건을 만드는 능력
>> 열정을 쏱을 수 있는 일을 찾아라. '내가 진정으로 파는 것은 무엇인가?'를 자문하라. 힌드를 주자면, 열정은 도구가 아니라 목적이다. 당신이 파는 것은 더 나은 삶에 대한 꿈이다. 진정한 열정을 찾았다면 과감하게 표현하라.
>> 열정 선언을 만들어라. 당신이 열정을 가진 이유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라. 열정 선언은 회사의 사명 선언보다 더 오래 기억될 것이다.
>> 감동을 주는 연설자가 되고 싶지만 지금 하는 일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다른 일을 고려하라. 성공한 리더 수천명을 인터뷰한 경험을 바탕으로 말하자면, 싫어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벌 수는 있지만 감동을 주는 연설자는 절대로 될 수 없다.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겠다는 선구자적 열정이 결정적인 차이를 만든다.
4장 트위터 식 헤드라인을 만들어라
오늘 애플이 휴대전화를 재발명합니다. - 스티브 잡스 2007년 맥월드에서
세상에서 가장 얇은 노트북 - 맥에어
The World's Thinnest Notebook.
잡스가 무대에서 신제품을 위한 헤드라인을 언급한 순간 애플의 홍보팀과 마케팅팀은 일제히 행동에 들어갔다. 그들은 포스터를 걸고 옥외광고판을 세웠으며, 홈페이지에 제품과 헤드라인을 올리고 신문, 잡지, 텔레비전, 라디오에 광고를 내보냈다. 이처럼 신제품 헤드라인은 애플의 모든 마케팅 채널을 통해 일관되게 사용된다.
잡스는 아이맥을 소개하면서 '아이맥은 인터넷의 흥미오 매킨토시의 간편함을 결합시킵니다.'라고 말했다.
아이팟, 1,000곡의 노래를 호주머니에 - 2001년 1세대 아이팟의 헤드라인
>> 한 문장으로 회사나 제품 및 서비스를 위한 비전을 제시하는 헤드라인을 만들어라. 헤드라인은 간결하면서도 혜택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야한다.
>> 헤드라인을 프레젠테이션, 보도자료, 홈페브로슈어를 비롯한 모든 마케팅 채널에서 일관되게 사용하라.
>> 헤드라인은 청중에게 보다 나은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아니라 청중에게 초점을 맞춰야 한다.
5장 로드맵을 그려라
오늘 우리는 혁신적인 제품 세 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 스티브잡스 아이폰 소개에서
터치 스키린을 장착한 아이팟, 혁신적인 휴대전화, 혁신적인 인터넷 기기
이모든게 하나의 기기 입니다. 아이폰 입니다.
>> 제품 및 서비스, 회사, 사업에 대해 청중에게 전달하고 싶은 모든 욕\점을 나열하라
>> 그 요점들을 세 가지 핵심 요점으로 묶어라. 이 세 가지 요점은 전체 프레젠테이션의 로드맵이 될 것이다.
>> 세 가지 요점별로 내용을 보강하라. 거기에는 이야기, 자료, 사례, 은유, 유추, 제 3자인증 등이 포함될 수 있다.
6장 공공의 적을 내세워라
빅 블루가 컴퓨터 산업, 정보시대를 전부 지배하게 될까요? 조지 오웰의 예언이 맞을까요? - 스티브 잡스
공공의 적 - 상대기업?, 문제점?
짧게, 그러나 가장 명확하게 핵심을 드러내는 법
1. 어떤 일을 하는가, 2.어떤 문제를 해결하는가? 3. 어떤 점이 다른가, 4.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1. 하는 일 미션, 2. 문제점, 3. 해결방법 4. 주는 이득)
>> 프레젠테이션 초기에 적대자를 소개하라. 해결책을 설명하기 전에 항상 (구체적으로/생생하게) 문제를 제시하라. 고객이 느끼는 고통을 생생하게 묘사하는 것이다. '왜 우리가 이일을 해야하는가?' 라는 질문으로 문제를 드러내라
7장 영웅을 드러내라
>> 업계(혹은 제품 부문)의 현황을 그대로 설명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라.
>> 적대자(고객의 문제)를 내세운 다음, 당신의 회사나 제품 및 서비스가 제공하는 해결책을 쉽게 설명하라.
>> 스티브 잡스가 말한 것처럼 문제를 바로잡고자 하는 열정이 없으면 끝까지 버틸 끈기를 얻지 못한다.
막간극 : 10분 규칙을 엄수하라. 청중은 최대 10분 동안만 주의를 집중할 수 있다. 즉 10분마다 시연, 보조연설, 동영상 상영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해야 한다.
2막 경험으로 만들어라
8장 슬라이드를 단순하게 구성하라
디자인 구성의 4원칙
1. 멀티미디어 표현 원칙, : 글과 그림, 동영상 등을 이용하여 설명한다.
2. 근접성 원칙, : 글과 그림을 따로 보여주기 보다 가까이(가급적 함께) 배치하여 제시하라
3. 주의 분할 원칙, : 멀티미디어로 설명할 때 단어를 스크린으로 보여주는 것보다 말로 들려주는 것이 낫다
4. 일관성 원칙 : 핵심과 관계 없는 글과 그림은 가능한 한 줄여라
9장 숫자에 옷을 입혀라
지금까지 아이폰 400만 대를 팔았습니다.
400만 대를 200일로 나누면 하루에 평균 2만 대를 판 셈입니다.
아이팟의 저장 용량은 5G로 매우 큽니다. --> 노래 1,000곡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주머니 속에 들어갑니다. (주머니에서 꺼내 보임)
애플의 미국 시장점유율이 5%수준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잡스: 우리의 시장점유율은 자동차시장에서 BMW나 벤츠가 차지한 점유율보다 높습니다. 그래도 BMW나 벤츠가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시장점유율이 낮아 엄청나게 불리한 상황에 처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오히려 크게 인정받는 브랜드 들이지요.
>> 숫자에 청중의 생활과 밀접한 내용으로 숫자에 의미를 설명하라
>> 비유로 숫자에 옷을 입혀라
10장 놀랍도록 생생한 표현을 써라 : 청중이 멋지고, 업청나고, 대단하다라는 인상을 받게
연결합니다. 휘리릭~. 다 됐습니다. - 스티브 잡스. 1세대 아이폰의 전송속도에 대한 설명 중에서
단순성: 전문용어를 안쓴다.
명확성: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설명
감정표현: 감정 형용사를 많이 사용
애플 TV는 21세기의 DVD 플레이어와 같습니다.
아이팟 셔플은 껌 한 통보다 작고 가볍습니다.
아이팟은 카드 한 통 크기만 합니다.
11장 무대를 공유하라
중간에 전문가가 나와서 해당 부분을 설명. 스티브는 소개와 설명 후 간단한 랩업
고객, 파트너, 언론을 무대에 세우다
조력자들에게 조명을 비춰라
1999년 맥월드에 노아 와일(스티브 닮은 꼴 배우)을 출연시킴. 농담도하고 청중을 깜짝 놀라게 함.
12장 시연을 활용하라
잡스는 맥월드 기조연설을 대규모 언론 행사로 만들었다. 그는 전 세계 언론을 대상으로 준비된 무대에서 공연을 펼친다. - 린더 카니
좋은 시연의 5가지 조건
짧다
단순하다 : 청중의 호기심 자극이 목적이다
핵심적이다 : 가장 멋진 기능을 보여줌으로써 경쟁 제품과의 차별성을 갖오해야한다. 이를 통한 혜택까지 설명?
신속하다 : 15초 이내
실질적이다 : 실질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고객들은 추가적인 기능을 더 알고 싶어진다)
시연의 황제, 몬테마뇨
1. 청중에게 할 일을 줘라
2. 무대를 공유하라
3. 자신만의 장기를 활용하라
학습자의 세 가지 유형 : 시각, 청각, 경험
13장 절정의 순간을 연출하라 : 청중이 모든 것을 보고 들었다고 느낄 무렵 놀라운 내용을 공개한다.
발표에 사용하고 있던 컴퓨터가 인텔 프로세스로 만들어진 컴퓨터
맥북에어를 서류봉투에서 꺼내 보여줌
청중의 뇌에 딱 한 가지 주제만 남겨라
>> 절정의 순간을 연출하라 개인적인 이야기, 새로운 정보 공개, 시연 도 된다.
>> 절정의 순간을 위한 각본을 짜라. 기대를 고조시키고 절정에서 터트려라 (봉투에서 꺼냄, 주머니에서 꺼냄...)
>> 절정의 순간을 드러내는 연습을 하라
3막 다듬고 연습하라
14장 무대 연출을 마스터하라
핵심단어를 힘주어 말하고 해당하는 제스추어, 손동작을 한다.
눈맞추기, 열린 몸짓, 억양, 침묵, 목소리 크기, 속도
15장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라
훌륭한 연설을 위해서는 엄청난 연습이 필요하다
동영상으로 연습하라
에너지 수준을 높여라
즉흥 발언 연습의 5단계
1. 가장 흔하게 나올 질문들을 파악하라
2. 질문을 주제별로 나누어라
3. 각 주제별로 최선의 답변을 준비하라
4. 질문을 잘 듣고 핵심 단어를 파악하여 정확한 범주를 찾아내라
5. 질문자의 눈을 마주보며 자신 있게 답변하라
16장 적절한 복장을 갖춰라
17장 각본을 버려라
자연스러운 발표를 위한 5단계
1. 각본의 전체 문장을 파워포인트에 모모 란에 적어라
2. 각 문장의 핵심 단어에 밑줄을 긋고 연습을 시작하라
3. 각 문장에서 필요 없는 내용들을 삭제하고 핵심 단어만을 남겨라
4. 슬라이드마다 핵심 주제를 기억하라
5. 메모를 보지 말고 슬라이드를 참고하면서 전체 프레젠테이션을 연습하라
18장 즐겨라
>> 인포테인먼트로 생각하라. 청중은 정보와 즐거움을 동시에 원한다. 진심으로 즐겨라 그러면 청중도 느낄 것이다.
>> 절대 사과하지 마라. 예상치 못한 문제로 청중의 주의를 분산시켜서 얻을 것이 없다. 문제가 생기면 침착하게 상황을 전달하고 웃으면서 이야기를 이어가라
>> 임기웅변을 발휘하라. 문제가 생겨도 나머지 발표에 문제만 주지 않는다면 일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한가지더
항상 배고프게, 항상 미련하게 사십시오 - 스티브 잡스
Stay hungry, stay foolish
'리뷰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백과 사전2 - 김문성 (0) | 2017.01.16 |
---|---|
애들러 상담이론 / 로버트 윌리엄 런딘 지음, 노안영,강만철,오익수,김광운,송한종 공역 (0) | 2017.01.15 |
자바 객체지향의 원리와 이해 - 김종민 (0) | 2017.01.09 |
Good Java / 우재남 (0) | 2017.01.08 |
빅데이터 마케팅 - 리사 아더/이홍섭 (0) | 2017.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