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애들러 상담이론 / 로버트 윌리엄 런딘 지음, 노안영,강만철,오익수,김광운,송한종 공역


작가
로버트 윌리암 런딘
출판
학지사
발매
2001.01.10.




알프레드 애들러(Alfred Adler) 1870.2.7 ~ 1939)

애들러 이론의 훌륭한 점은 무엇일까?

가장 큰 특징은 개인의 심리학중심으로 사조를 변경했다는 것 일 것 같다. 즉,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심리적 특징의 연구/분석에서 개인 심리학적인 특징에 대한 연구/분석으로 전환한 사람인 것이다. 그래서 그는 상담이론에서 열등감과 보상, 사회적관심, 우월성 및 자기존중 추구, 미래 목표지향성, 생활양식, 가족구조 및 출생순위, 성취 추구, 사회적 관심 등을 주요한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다시 생각해보면 많은사람들을 동일한 기준에서 심리 상태를 분석한다는 것 은 정말 어불성설인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유전이나 환경에의 한 개인심리에 대한 영향정도는 낮게 생각했다. (경험주의 철학에서 나온 것 처럼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사건과 반응에 대한 원인을 찾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그동안에 개인이 경험했던 사건과 환경이 영향을 주었을 것이고 이것들 중에 핵심이 되는 요인들을 찾은 것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애들러는 단순한 이벤트/경험들은 무시할만하지만 구조적인 환경은 중요하게 생각한 것 같다. 출생순위를 중요시)

(그런데 이상하게도 애들러는 인간의 성격에 대해서 인과적인 관점보다는 목적론적 접근을 취했다. 미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에따라서 성격이 달라진다는 생각)


심리학자인 알프레드 애들러의 이론에 대한 개념 설명과 작가들의 해석이 포함된 책이다.

애들러는 1870년 2월 7일 오스트리아 비엔나 근교에서 태어났다. 어린시절 병약함으로 인해 병으로 고생하였고 반대로 인생의 목표를 발견하게된다. 자신을 곧 죽을 것이라고 아버지에게 가차없이 말하는 의사의 모습을 보고 자신은 나중에 착한 의사가 되겠다고 결심한 것이다.

 프로이트의 후계자로도 많이 알려져있지만 실제로 프로이트의 사상을 이어 받거나 그에게서 사사를 받거나 한 것 보다는 청출어람 처럼 프로이트의 관점과 달리 새롭게 연구를 하였다.

1934년에 미국으로 이주하여 롱아일랜드 의과대학에서 강의하였다.


 


 

열등감과 보상

 

기관 열등감과 그것의 정신적 보상에 관한 연구

시력장애를 가진 유명한 화가, 귀머거리 천재 음악가 베토벤, 시각장애인 음악가 등 하나의 감각기관은 다른 감각기관의 열등을 보상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열등감은 우월성 추구를 위한 추진력으로서 기여한다. 

저변에 있는 강렬한 열등감에 대한 가면으로 표현된 우월감(보상) 콤플랙스로 고통 받을 수 있다.

(경재적 어려움의 열등감을 감추고자 명품 백을 산다??? 된장녀???)

정말 아이러니 하지 않은가 열등감이 우월성을 만드는 원인 이라니....



허구론과 최종목적론

 

애들러는 통합성을 강조한다. 그래서 유형적인 접근이 아니라 개개인 모두는 다르다는 관점이다.

미래 목표 추구는 아동기에 현저하다. 따라서 아동기의 목표(꿈)가 인생의 목표일 확률이 높다.

말도 안되는 목표인 허구적 목표를 갖는다는 것은 완벽하게 건강한 것이고 때로는 목표가 무엇인지 인식하지 못할 수 있다. 

이것이 없다면 인생이라는 망망대에서 나침반없는 돗단배와 같다고 생각한다.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관심


활동성과 성격 유형

활동성과 사회적 관심의 정도에 따라 유형을 나눌 수 있음


표               높은 사회적 관심       낮은 사회적 관심

높은 활동성     유용한 유형             지배형

낮은 활동성     N/A                     기생형 또는 회피형


성격유형과 유형

낙천적인  == 유용한 유형

화잘내는  == 지배형

우울한(성격)   == 회피형

냉담한(무기력) == 기생형




6 생활양식


생활양식과 관련된 인간행동

-개인적 특성과 창의적 모습

-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

- 삶에 대한 자신의 태도

- 열등감을 보상하는 방식

- 자신에게 의미 있는 삶의 방식

- 전체이고 단일한 성격

- 목적과 목적달성 수단

- 자신과 타인에 대한 견해

-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 관심을 충족하는 방식

- 전체 성격의 표현방식


생활양식을 찾는 방법 : 어렸을때의 기억 (예 : 애들러가 의사가 되기로 결정한 것처럼 추론 가능) 여기서 생각되는 주위 사람/환경으로 부터 영향 받음(습관/행동방식 등)


생활양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중 하나는 출생순위를 강조

첫째, 둘째, 막내, 독자

첫째 : 사회적으로 유용한 사람이 되지 않는다면, 지배형이 될 가능성이 높음

둘째 또는 중간 아이: 경쟁심 강함, 성격장애가 작음

막내 : 부모의 과잉보호때문에 문제아가 될 가능성 높음, 또는 영웅이될 수 있음

독자 : 소심하고 의존적, 관심의 집중으로 자신의 중요성에 대해서 과장되게 생각할 수 있음.


잘못된 생활양식 : 열등, 과잉보호, 양육태만



7 인생의 세 가지 문제

사회적 관심을 수반하는 사회에 대한 개인의 관계, 일이나 직업, 그리고 사랑과 결혼에서의 관계

각 경우에 해결책은 사회적 관심의 충족을 수반한다. 사회적 관심의 부족은 문제를 만들고 확대하는 경향이 있다.


직업을 다른 사람을 피하는 수단으로 사용하면 안됨. 

직업은 일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상호 작용해야 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행동하는 것을 즐기는 것이 되어야 한다.

(현실과 이상(목표)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다. 왜냐하면 특정 사람들을 위한 행동을 직업으로하면 하는 일의 종류가 너무 많아져서 모호해 질 것 같다. - 사실 직장생활이 그렇기도 하지만. 여기서의 특정 사람들은 사회적인 구분의 사람들이 아니라 회사에서 구분되는 주주나 조직의 보스를 위한 행동을 하는 것 같다. 왜냐하면 사회적인 구분의 사람들은 비즈니스 적인 구분의 사람들과 동일하게 구분되지 않을 것 같기 때문이다.)


8 꿈의 해석


9 자기보호 경향성

거짓말할 때를 찾아내는 방법/어투와 비슷한 감을 느꼈다. 보호를 하기 위해서 변명, 공격, 경멸, 거리 두기 등의 형태를 보인다.


10 신경증의 성격

패스 : 왜냐하면 이건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전문 영역 인것 같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