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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방법론 (KDD, SEMMA, CRISP-DM)


데이터 분석 방법론

막상 데이터 분석을 하려고 하면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이럴때 미리 잘 정리된 절차와 방법을 따라서 하나씩 진행한다면 쉽게 접근할 수 있겠지요! 바로~~~, 이러한 방법을 정리해 봅니다. ^^

먼저 분석 방법론이란 무엇일까요? 방법론은 쉽게 말하면 앞에서도 잠깐 얘기한 절차와 방법입니다. 즉 어떤 일을 하기위한 체계적인 절차와 그 처리 방법을 정리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럼 데이터 분석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분석 방법에는 크게 3가지로, 통계적 방법론, 데이터 마이닝 방법론, 빅데이터 방법론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통계적 방법론은 전통적인 통계 분석을 위한 방법론을 말합니다. 주로 학술 연구를 중심으로 사용되지요. 그리고 통계적 기법/이론을 발굴/적용하는데 중심이 되어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목적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처리하는데 미흡합니다. 반면 데이터 마이닝 방법론은 비즈니스 활용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데이터 분석 방법론입니다. 즉,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활용을 위한 절차와 방법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산업 현장에서 많이 쓰입니다. 빅데이터 방법론은 빅데이터의 적용 확대에 따라 비정형 데이터의 활용, 분산/분석 기술의 변화와 이에 따른 필요한 분석방법의 (귀납법중심으로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분석 방법론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데이터 마이닝 방법론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제정법(제가 정리한 방법)에 따르면 데이터 분석을 위해 필요한 단계/절차, 활동내용, 산출물을 정리한 것으로 방법론에 따라 분석을 쭉~ 진행해 나가면 자연 스럽게 분석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잘만 따라서 진행해 나간다면 (1)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으며, (2)분석지식이 부족한 사람도 분석 과정을 이해하기 쉽고, (3)중간에 깜빡하고 지나가는 작업을 방지할 수 있어서 일정한 수준 이상의 데이터 분석 품질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 방법론의 의미와 방법을 잘 이해하고 잘 따라가야 겠지요. ^^

KDD, CRISP-DM, SEMMA

 

KDD

Knowledge Discovery in Database의 약자이며 기술과 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한 Insight 발굴을 위한 절차와 단계를 정리한 것입니다. 때문에 DBMS를 운영하는 조직에서는 쉽고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BI(Business Intelligence)라는 용어로 불리어 지기도 합니다. 서로 다른 점을 보면 BI는 개념적인 측면의 용어이고 KDD는 방법론의 이름이라는 것이 다릅니다.) 때문에 KDD는 데이터베이스에서의 Data를 통해 Insight를 얻기 위한 표준화된 처리 절차와 방법에 대한 정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게 5단계의 과정, Selection: 추출(Target Data 생성), Pre-processing: 전처리(Preprocessed Data), Transformation: 변환(Transformed Data), Data Mining(Patterns), Interpretation Evaluation: 해석/평가(Knowledge)을 거치게 됩니다.

 

[Google image 검색결과중]



 

SEMMA

Sampling Exploration Modification Modeling Assessment의 약자입니다. Statistics 관점의 방법론으로 분석 솔루션 업체인 SAS사 주도로 만들어진 방법론 입니다. 총 5단계로 구성되며, 샘플링, 데이터 탐색/전처리 등 통계 중심의 방법론 입니다. 이름중에 Sampling이 들어있는 것만봐도 아시겠죠! 그래서, 이것도 역시 비즈니스 상에서 필요한 목적과 요구사항 도출/정리/처리하는데 적합하지 않은 방법 입니다.

[Google image 검색결과중]


 

 

CRISP-DM

CRoss-Industry Standard Process for Data Mining의 약자 입니다.1996년 유럽연합EU의 프로젝트로 시작했습니다. CRISP-DM은 SPSS, Teradata, NCR 등 많은 업체들이 참여했습니다. 현재는 공식적인 활동은 중단한 상태이고 IBM의 SPSS Modeler 가이드로 업계애서 많이 사용중 입니다. 단계는 총 6단계로, 비즈니스 이해, 데이터 이해, 데이터 준비, 모델링, 모델 평가, 고객전달 입니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방법론이니까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각 단계 별로 아래와 같은 목적 및 주요 Task가 있습니다.

  1. 비즈니스 이해
    • ​Determine Business Objects
    • Assess Situation
    • Determine Data Mining Goals
    • Produce Project Plan​
  2. ​데이터 이해
    • ​Collect Initial Data
    • Describe Data
    • Explore Data
    • Verify Data Quality​
  3. 데이터 준비
    • ​Select Data
    • Clean Data
    • Construct Data
    • Integrated Data
    • Format Data
  4. 모델링
    • ​Select Modeling Technique
    • Generate Test Design
    • Build Model
    • Assess Model​
  5. 모델 평가
    • ​Evaluate Results
    • Review Process
    • Determine Next Steps​
  6. 고객전달 ​
    • ​Plan Deployment
    • Plan Monitoring and Maintenance
    • Produce Final Report
    • Review Project

 

[Google image 검색결과중]


이렇게 방법론을 보고 따라서 하려해도 실제로 업무에 적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논리적인 연계와 흐름이 쉽지 않아서 이해하고 목적에 맞게 분석을 수행해 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죠.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bigdatamaster.tistory.com/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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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방법론 (2) - 예시포함 (CRISP-DM) 데이터 분석 방법론에 대한 개요와 자료는 많이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실질적인 사례나 예시에 해당하는 내용은 접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인 것 같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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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 활용을 통한 고객 프로파일링 내용과
택스트 분석을 통한 고객분석/고객 성향분석에 대한 정보는 아래를 확인해보세요.

https://bigdatamaster.tistory.com/m/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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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고객 프로파일링(Customer Profiling) - 1 개요 :데이터 분석 안녕하세요, 주제는 고객 프로파일링 입니다. 특히, 고객 Communication 측면에서의 프로파일일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고객은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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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igdatamaster.tistory.com/m/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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