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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고객 프로파일링(Customer Profiling) - 심리학 관점

 


 

안녕하세요, 꾸벅 !!!

 



벌써 고객 프로파일링 관련 세번째 포스팅이네요..

 

첫번째 포스팅에서는 고객 프로파일링에 대한 전반 적인 개요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구요,

두번째 포스팅에서는 데이터 관점에서 실제 해외 미국 액시엄이라는 회사의 사례를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은 고객 프로파일링의 세번째 포스팅으로 심리학 관점의 프로파일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

먼저 심리학이라는 학문자체가 너무 넓고 깊기에 모든 내용을 세세하게 다루지는 못할 것같구요

전체를 이야기하기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과거 심리학의 변화 역사를 따라 가면서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

(경험주의, 정신분석, 개인심리, 행동주의, 인지주의 등등등)

이부분은 다음에 나누어서 이야기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현대 심리학은 기본적으로 심리학의 세 가지 기본 분석수준,

즉, 생물심리사회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관점입니다.

[그림 : 이해를 위한 생각의 관점]


각각의 분석수준에서 나온 결과를 통합적으로 해석 해야만 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어느 나이 지긋하신 신사분이

쌀쌀한 겨울 밤에 지하철 역을 지나가다가

노숙자분을 보고 갑자기 주머니에서 1000천만원을 꺼내어 주었다면.....!!!

이러한 개인의 행동/현상은 왜 일어난 것일까요???

위에서 말한 것처럼 이를 잘 이해하려면

신사분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즉,

생리적 관점에서 보면,

나이가 들다보니 여성호르몬이 많이 나와서 공감력이 확대되어

노숙자분이 한없이 애처로와 보여서 일수 있구요..

(아버지가 드라마에 빠지고 눈물 흘리시는 이유가 이와 같다는....^^) 

심리적 관점에서 보면,

노숙자분이 돌아가신 노신사분의 어머니의 모습과 똑 같아서,

또는 노숙자분을 만나기 전에 유산에 대해, 그리고 인생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노숙자분을 보고 갑자기(타고난 성격인지, 만들어진 성격인지 모르지만 욱하는 성격에) 

인생에 회의를 느끼고 봉사하고자하는 마음에서 였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관점에서 보면,

가족, 친구, 직장동료, 또는 다른 모임에서 기부나 사회 봉사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아서 일 수 있습니다.

득, 친구나 다른 사람들은 모두 기부나 봉사활동을 하며 자랑스럽게(?) 그리고 스스로의 자긍심과 행복감을 느끼면서 살고 있는데 나는(신사분은) 그동안 무엇을 하며 살았나...라고 생각이 들어서

노숙자분을 본김에 기부하는 행동을 했을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그럴 듯 한가요? ^^

그런데, 자세히 보시면 제가 예를 들은 부분이 한편으로는 그럴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지만

한편으로는 좀 억지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그러면...

이 세가지를 통합해서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즉, 모든 이유가 실제로 그렇다면 어떨까요?

아무래도 기부하는 행동을 했을 가능성이 더 높겠지요?!

하나의 이유일수도 있고 여러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그냥 무턱대고 현상을 분석하기 보다는

이처럼 심리학의 기본 분석 수준을 따라서 생각하다보면

더욱 정확하게 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는 의미 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다음 시간에는 생리/심리/사회 관점에서 고객 프로파일링을 위한

실질적인 데이터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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