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5-1. 고객분석의 목적


 고객분석을 왜 할까요? 

(이게 바로 목적이 되겠지요? ^^)


고객은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이용하고 대가를 지불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고객 분석은 당연히 기업에서 할 것이고 

기업의 모든 활동의 목적은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이 구매/이용하게 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너무 싱겁게 정의가 끝나버린 것 같네요..

그렇지만 목적을 확실히 해야만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으니 

정확하고 명확한 정의는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다시말하면 고객 분석도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이 구매/이용하게 하기 위한 활동'이며 특히,

'고객과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경영 활동을 촉진하는 것'

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이 구매/이용하게 할 수 있을까요?

특히,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무엇을 찾아내고 알아내야 할까요?

다시 말하면 무엇을 찾아내야 고객이 더 많은 상품/서비스를 구매/이용하게 할까요?

강제로는 안될 테니 결국 고객이 좋아할 만한 상품/서비스를 만들고 제공할 수 있어야 겠지요.

이러한 활동은 기존의 경영관리 및 마케팅 측면에서 많이 고민되어 왔습니다.

경영관리는 조금 거리가 있다고 생각될 수 있으니 마케팅 측면을 살펴 보시지요.

마케팅하면 생각나는게 있으시죠? ^^

네, 바로 마케팅 믹스, 4P 입니다. 

최근에는 4C라고 하여 고객관점의 정의도 있습니다. 

4E라고하여 감성적인 부분까지 고려하는 방법도 있네요.


간단히 정리하면 4P는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촉진)을 의미합니다.

4C는 Customer Value, Cost to the Customer, Convenience, Communication을 의미합니다.

4E는 Evangelist, Enthusiasm, Exchange, Experience 입니다.

4P에 무형의 가치를 축한 7P도 있습니다.

7P는 4P에 People, Process, Physical evidence를 추가한 것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검색하시면 바로 찾아보실 수 있을꺼에요..~)


자, 너무 마케팅 적인 이야기를 한것 같은데요...

중요한 것은 여러가지 마케팅적인 관점의 전략을 고민할때 바로 중심은 고객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고객을 이해하는데 중심이 되야하는 것이 바로 데이터(고객분석)이라는 것이지요.


짧고 굵게 정리하면,

고객분석은 회사에서 (상품/서비스를 팔아서) 돈을 벌기위해 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 마케팅 전략(마케팅믹스) 수립 시 기준과 의미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과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활동이 고객 분석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고객 분석을 잘 할 수 있을까요? ~ ^^


다음에는 고객 데이터의 종류와 종류에 따른 수집/저장/처리/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