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 사람이 붐비는 인파를 뚫고 할인 매대에서 티셔츠를 집어들다.
"예쁘네 이거사야지!"
몆번 훌터보더니 바로 계산대로 가서 계산을 했다.
그런데 저쪽 구석에서 한참동안을 서서 옷들을 뒤척이고 몇번 입어보기 까지했던 한 젊은이는 그냥 매대를 떠난다.

'별의별 사람들이 다있어!, 성격 참 특이하네!!!'

성향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아마도 원시 시대에 함께 사냥을 하면서도 성격이야기를 했을 것이다.
오랜동안 심리학에서 연구되어 왔으며, 시장 자본주의 발달에 따라 이윤 추구의 대상이 되는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자 심도 깊게 다루어 졌다.
무엇보다 인간 본성에 대한 관심은 인간으로써 갖게되는 특권이자 굴레이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생각하는 동물의 특권이자, 정답 없는 질문과 대답의 연속인 것 같다.

이번 연재는 MBTI의 특징과 고객분석에서의 활용이라는 관점에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MBC, SBS 등 방송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연예인들의 MBTI와 아예 방송 프로그램의 주제로 MBTI가 주제로 다루어지는 등 매우 많이 알려져있다. 정확한 정의를 보면 MBTI는 성격진단 및 분석에 사용되는 지표로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영어: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의 약자이다.

이 것은 선호하는 세계, 인식형태, 판단기준, 생활양식, 이렇게 4개 요소를 중심으로 각 2가지의 구분을 이용하여 성격을 16종류로 분류 한 것이다.

내향 (Introversion) 외향 (Extroversion) 선호하는 세계: 내면 세계 / 세상과 타인
직관 (iNtuition) 감각 (Sensing) 인식형태: 실제 너머로 인식 / 실제적인 인식
감정 (Feeling) 사고 (Thinking) 판단기준: 관계와 사람 위주 / 사실과 진실 위주
인식 (Perceiving) 판단 (Judging) 생활 양식: 즉흥적인 생활 / 계획적인 생활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MBTI


이처럼 한 사람에게서 특정한 방향성을 가지는 특징은 어린시절 경험했던 일들의 반영과 습관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이 얼마나 신기하고 드라마 같은 일인가!
당신이 어려서 격은 일들이 당신의 잠재의식 속에 성향으로 자리잡아서 당신의 평생을 바꾸다니! 특히나 중요한 결정이든 아니든 말이다...

이러한 성향은 성인이되어 자본 시장의 구성원으로써의 경제 활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마케팅에서 말하는 구매단계와 MBTI 성향별 대응을 살펴보면 판매 전략방안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 명확해질 것 이다.
(나중에 AIDA/AISAS 등과 성격유형( ISTJ등)을 매칭하여 정리할 예정이다)
따라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맞게 성향별 전달 홍보 메시지를 다르게 하여 효과를 극대화 할수 있겠다.
예를들면, TJ에게는 기능성과 가성비 등을 중심으로 전달하고 FP에게는 사용시 느낌과 분위기, 그리고 타임세일의 실행이 효과적일 것이다.

성향 판단을 위한 데이터 분석 방법은 다음 부터 이야기하고자 한다.
대략의 순서는 빈출분석(워드 클라우드), 연관어 분석, 집단성향도출분석, 특성분류분석 등이 될 것 같다.

글을 잘 쓸 수 있도록 응원바란다.

전에 작성한 고객프로파일링 관련 글도 도움이 될것이다.
https://bigdatamaster.tistory.com/m/6

1 - 고객 프로파일링(Customer Profiling) - 1 개요 :데이터 분석

 1 - 고객 프로파일링(Customer Profiling) - 1 개요 :데이터 분석 안녕하세요, 주제는 고객 프로파일링 입니다. 특히, 고객 Communication 측면에서의 프로파일일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고객은 두

bigdatamaster.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