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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데이터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오랄리미디어 

 

빅 데이터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작가
오라일리 미디어
출판
제이펍
발매
2013.07.31.

 

13년 스트라타 컨퍼런스의 내용을 정리한 책입니다. 벌써 오래(?)전 내용이라서 그냥 죽 훌터 보았습니다

그런데 번역이 너무 고급(?) 스러워서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단어의 뜻에 충실하게 직역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비즈니스 영역이 넓고 다양한 얘기를 하다보니 어렵겠지만... 그래도 조금 실망 스러웠습니다.

그래도 아래와 같은 인상적인 내용도 있었습니다.

 

 

 

인상적인 내용

 

빅제이터 영역

1. 기업 BI 2.0 : 관리의 BI -> 미지의 미지 BI

2. 토목 공학 (사회와 정부) : 도시 데이터 활용

3. 고객 관계 최적화 (마케팅) : 온라인 -> 오프라인, 월스트리트 -> 메인 스트리트(일반화)

 

정보의 역설

자전거 보관소 효과(파킨슨의 사소함의 법칙)

통계적 방법이 발전할 수록

1. 회의적인 비판은 줄어들고 (잘 모르므로)

2. 분석가가 수학을 방패로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며 (복잡하므로)

3. 통계 결과가 진실을 반영한다고 사람들이 속게 된다.

 

Custom 시대(개발툴 + DBMS)  -> Package시대(SAS, ORACLE 등)  -> Big Data 시대

 

니즈의 비합리

정크푸드를 쌓아 놓고 즐기는 식사가 집에서 편하게 앉아 조리한 음식을 먹는 것 보다 더 좋다는 경험을 할 수도 있다. 건강에 좋지도, 더 저렴하지도 않지만, 그리고 한 시간 뒤면 또 다시 배가 고프겠지만, 그래도 우리는 패스트 푸드를 즐긴다.

 

평생고객가치 적용 효과(필요이유)

- 불필요한 비용지출 절감 : 사지 않을 고객에게 SMS/DM 발솔 불필요

- Communication 리소스 비용 지출 절감 :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홈페이지에 동일한 기능/내용을 게시 및 적용하여 서버 비용을 올릴 필요 없음

-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 저하 방지 : 필요 없는 제품 추천 방지, SMS 스팸으로 인식 방지

  > 기분 좋은 놀라움을 안겨줄 제품 추천이 가능해 진다.

  > 미처 구매하겠다고 마음을 정하지 못했거나 다른 곳에서 구매할 수도 있었던 제품에 대해 고객 마음을 휘어 잡는 할인/이벤트 제공 가능

  > 고객 관계 관리 강화 가능 : 이용불편 문의 또는 피드백에 대한 감사 등을 목적으로 고객에게 전화 할수 있다.

 

모델러의 세부 모습

- 고객이 좋아할 제품(CF, AR, RF)

- 가격 탄력성 (얼마면 구매할까?)

- 추천 없이 구매될 확률 (KS통계량??)

- 구매 연속성 인과 모델 (반지의 제왕 1,2,3)

- 구매 모델 (구매확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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